밥을 잘 안먹는 아이 > 자녀교육 칼럼

본문 바로가기
창의나라 유치원
즐겨찾기관리자모드로그인회원가입
 
 
자녀교육 칼럼꿈과 사랑을 키우는 창의나라 유치원
HOME > 커뮤니티 > 자녀교육 칼럼
자녀교육 칼럼

밥을 잘 안먹는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창의나라 작성일16-11-10 11:35 조회529회 댓글0건

본문

1) 음식을 싫어하는 원인



   어린이가 처음 보거나 처음 먹을 땐, 음식이 익숙하지 않아 거부반응을 보입니다. 그리고 건강에 좋다고 해서 억지로 먹이려 하거나 먹지 않는다고 야단을 치는 때에도 그러합니다. 간혹 이런 일이 아이에게 충격적으로 기억 될 때, 그때와 같은 음식을 보면 혐오감을 느낍니다.  또, 식사 사이에 먹는 간식이 식사 습관뿐 아니라 음식을 싫어하게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2) 올바른 식사 습관 지도  



☞ 식사습관 지도  

    유아가 음식과 식사시간에 호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부모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첫째로, 유아가 늘 먹던 식품에 대해 싫증을 느낄 때에는 음식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형시켜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둘째로,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식사시간 때 유아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주어도 좋고, 못 다한 칭찬을 해주어도 좋습니다. 특히 주의할 점은 항상 참을성을 가지고 유아의 식사습관을 지도해야 합니다.  

   셋째로, 적당한 양의 음식을 주어서 유아가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하며, 항상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사 전에 반드시 손을 씻고, 식사 후엔 양치질하는 청결한 습관을 길러 줍니다.  



☞ 군것질 지도  

   정규적인 식사 사이에 부모가 집에서 잘 준비한 영양가 있는 간식을 주며, 음식의 모양과 색, 향기를 고려해서 새롭게 만들어 줍니다.  



3) 편식습관의 교정  



☞ 편식의 원인  

   이유기 때의 부주의로 유아가 이유기 때 많은 식품과 접할 기회가 부족하면 익숙하지 않은 음식은 먹지 않게 됩니다. 대부분 유아가 싫어하는 음식은 가족, 특히 어머니가 싫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편식의 원인은 어머니가 지나치게 관심을 보이거나, 억지로 먹이려고 하면 유아는 오히려 반작용으로 음식을 먹지 않게 됩니다. 무절제한 간식의 원인은 간식의 양이 너무 많고, 식사시간의 불규칙으로 인해 편식을 유도하게 됩니다.  

  

☞ 편식 습관 고치는 방법  

   싫어하는 음식을 다른 음식과 섞어서 조리를 하거나, 요리 방법을 다르게 하여 지속적으로 먹여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유아에게만 편식한다고 꾸짖지 말고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하며, 가끔 친구들과 어울려서 먹을 기회를 제공하거나, 음식을 만들 때 유아와 함께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주의할 점은, 유아들이 편식한다고 하여 지나치게 기분을 맞춘다거나 통사정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 행동에 대한 아이와 부모의 관점  



- 어린이 측  

   어머니의 주의와 애정을 얻으려는 수단으로 빚어지기도 하며 다른 요구의 관철 수단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흥미 있는 일에 일시적으로 정신이 팔려서 그런 경우도 있으며, 불행감이나 기분이 나쁜 경우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가족들의 식사 행동을 모방해서 나타나는 경우와 음식에 대한 선호에서 식욕부진 현상이 나타납니다.  



- 어머니 측  

   식사 습관을 훈련하는 방법에 일관성이 없거나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고, 아무런 목표가 없어서 적절한 식사 습관 훈련 방법을 쓰지 못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반대로 식사 예절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잔소리를 많이 하는 때와 유아가 먹기 싫어하는 음식이거나 먹기 싫어할 때 억지로 먹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식사시간을 너무 길게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