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이 센 아이 > 자녀교육 칼럼

본문 바로가기
창의나라 유치원
즐겨찾기관리자모드로그인회원가입
 
 
자녀교육 칼럼꿈과 사랑을 키우는 창의나라 유치원
HOME > 커뮤니티 > 자녀교육 칼럼
자녀교육 칼럼

고집이 센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창의나라 작성일16-11-10 11:28 조회606회 댓글0건

본문

아이들에게 있어 지금의 나이는 한창 자기주장을 할 시기입니다. 친구들, 동생, 아빠, 엄마에게 자기의견을 관철시키려고 하며 어느 때에는 이기려고까지 합니다. 심지어 명백한 사실을 놓고도 고집을 부릴 때도 있습니다.  
   고집이 센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냅니다.   

 

①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꼼짝도 하지 않습니다.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누구의 이야기도 들으려 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② 뜻대로 되지 않으면 물건을 던집니다. 
   자신의 고집이 통하지 않을 때에는 분에 못이겨 장난감을 던지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주변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릴 때도 있습니다. 화난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행동하기도 하지만 그냥 내버려두면 폭력적인 성격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③ 할 수 없는 일을 하겠다고 고집부립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겠다고, 자신은 지금 이것을 꼭 해야겠다고 고집을 피웁니다. 

 

 

이렇게 고집을 부릴 때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은,  

 

① 타임아웃을 가집니다. 
   말로 타일러도 듣지 않을 경우에는 ‘타임 아웃’을 시도합니다. ‘타임 아웃’은 잘못된 행동을 하겠다고 고집 피우는 아이를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보내는 방법입니다. 잠시 그 상황과 떨어져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너무 길거나 짧지 않게 5분 내지 10분 정도의 시간을 줍니다. 

 

② 안 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확실하게 말해줍니다. 안된다고 말을 할 때 화를 내면서 안된다고 하기 보다는, 엄한 표정으로 단호히 말을 해줍니다. 또 얼굴을 마주대하여 말해줍니다. 

 

③ 떼를 쓰면 무시합니다. 
   울면 우는대로, 조르면 조르는 대로 그냥 놔둡니다. 아이가 울 때마다, 조를 때마다 반응을 보이면 버릇이 되어 조그마한 일에도 울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의도적으로 무시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엄마는 먼저 엄마의 입장을 설명해서 아이가 미움을 받는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④ 좋은 행동은 보상을 해줍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야단을 치면 고집스러운 행동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에는 적극적으로 보상을 해주어 좋은 행동을 강화시켜 주세요. 예를 들어, 칭찬받을 행동을 했을 때마다 스티커를 줘서 모으게 하고, 나중에 아이가 가장 원하는 선물을 주는 식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⑤ 협동심을 가르쳐 주세요 
   집안 일 중 아이의 능력에 맞는 것을 택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를 도와 자기 방을 정리하거나 쉬운 심부름을 시킵니다. 가족을 위해 중요한 일을 한다는 느낌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고, 어떤 일이 고집대로만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