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없는 아이 > 자녀교육 칼럼

본문 바로가기
창의나라 유치원
즐겨찾기관리자모드로그인회원가입
 
 
자녀교육 칼럼꿈과 사랑을 키우는 창의나라 유치원
HOME > 커뮤니티 > 자녀교육 칼럼
자녀교육 칼럼

자신감 없는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창의나라 작성일16-11-10 11:27 조회1,551회 댓글0건

본문

♠ 자신감이 없는 아이는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가? 

   부모님들은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쉽게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주 하게 해주어 아이가 성공하는 경험,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도록 합니다. 아이의 좋은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칭찬과 격려가 대표적인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어린 아이라면 이러한 칭찬과 더불어 물질적인 보상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방법은? 

   아이가 스스로, 자율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질 수 있도록 키워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지나치게 허용적이거나 반대로 너무 엄격한 태도 모두 좋지 않으며, 부모는 가정 내에서 해야 될 것과 해서는 안될 것들의 명확한 규칙을 갖고 이 안에서 아이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가 따뜻함과 배려,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아이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아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패를 했을 때에도 부모는 그 과정에서 아이가 노력한 것, 그리고 아이의 의도를 파악해 격려해 주는 태도가 필요하며, 부모가 자신은 혹은 주변사람들은 어떻게 실패를 이겨냈는지 그와 같은 실패담을 들려주어 실패와 같은 좌절상황을 다루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교나 선생님과도 협조가 필요? 

   학교에 가서 자신감을 상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너무나 학습성과에 따라 아이를 평가하는 교육분위기 탓이지요. 학교선생님은, 자신감 있는 학생들로 키우기 위해서 아이들을 학습 면 뿐 아니라 다각적인 면에서 보아야 하고, 아이가 잘 하는 부분을 발견하여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여러 아이들이 있는 앞에서 무안을 준다거나 해보라고 강요하는 태도는 좋지 않습니다. 자신을 가치 없게 보는 태도가 오랜 기간동안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었으므로, 자신감을 주는 작업도 시간을 갖고 꾸준히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 부모의 교육지침 

1. 자율적으로 행동할 기회를 준다. 

2. 아이의 잘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과 격려를 한다. 

3. 실패나 실수에 대해 비판, 비난적인 태도를 버리고 격려해주며 재도전의 용기를 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