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특징 > 자녀교육 칼럼

본문 바로가기
창의나라 유치원
즐겨찾기관리자모드로그인회원가입
 
 
자녀교육 칼럼꿈과 사랑을 키우는 창의나라 유치원
HOME > 커뮤니티 > 자녀교육 칼럼
자녀교육 칼럼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창의나라 작성일16-11-10 11:23 조회1,483회 댓글0건

본문

인간이 얼마나 창의적인가 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하나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의 어렸을 때 특성을 조사해 보는 방법이 있으며, 또 하나의 방법은 창의적인 아동을 구별해 낼 수 있는 창의성 검사를 통해 창의적인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얻어진 창의적인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인 아동은 질문을 많이 한다.

   부모들이 귀찮을 정도로 이것 저것 많을 질문을 쏟아 놓기 때문에 일일이 그 대답을 해야 하는 부모는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제발 질문 좀 그만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인 경우도 있다. 창의적인 아동은 호기심이 많다. 그래서 여기 저기 많은 관심을 보이고,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둘째, 답을 해 주어도 쉽게 수긍하지 않고 또 다른 이유가 많다.

   성인들이 답을 해 주는 것은 대개의 경우 정답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인 아동은 하나의 정확한 답을 생각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가능성을 찾아 보고 다양하게 생각을 해 보는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 중심으로 가르치려 하는 어른의 말이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래서 아동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또 다른 생각을 말하게 되고 생각을 확산적으로 펼쳐가기 때문에 그 아동을 상대하는 성인들이 피곤한 경우가 많다.  

   셋째, 어휘력이 뛰어나다.

   창의성이 높은 아동은 매우 다양하고 기발한 어휘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또래 아이들이 별로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용어를 사용한다던가 또는 어른들만이 사용하는 성숙한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사용하는 어휘의 양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비유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등 언어 사용의 유창성을 보인다.    
    
   넷째, 유머 감각이 있다.

   창의적인 아동은 재미있는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어떻게 하면 남을 웃길 수 있나를 골똘하게 생각해 내거나 남들에게서 들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머리 속으로 외워두었다가 가족들에게 들려주기를 좋아한다. 또한, 남들이 한 이야기를 그대로 전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각색해서 더 재미있게 만들어서 들려주기도 한다. 창의적인 아동은 한 가지 내용을 다양하게 바꾸는 융통성이 뛰어나고, 또한 남들에게 언어로 전달할 때 사용되는 언어 변환 능력이 뛰어나서 이와 같은 경우에 전혀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즉, 유머를 즐겨 사용하며 그 과정에서 스스로 기쁨을 느끼는 것이다.  

   다섯째, 한 가지에 집착을 많이 한다.

   창의적인 아동은 자신에게 있어서 주로 관심의 대상인 어떤 한 가지에 오랫동안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공룡에 심취하는 아동은 책도 공룡에 관한 책만 읽고, 공룡 장난감만 수집하며, 놀이도 공룡놀이만 하려고 한다. 그래서 공룡의 이름부터 그 공룡이 먹는 먹이, 모습, 키, 몸무게, 그 공룡이 살았던 시기 등 공룡의 모든 것에 관해 줄줄이 꿰뚫어 알게 된다. 한마디로 공룡 박사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집착은 잠깐 관심을 두었다가 다른 데로 관심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1년 또는 2~3년씩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여섯째, 아이디어가 풍부하다.

   창의성이 높은 아동은 책을 많이 읽는다. 한 가지 종류의 책을 집중해서 읽기도 하지만 여러 종류의 다양한 책을 읽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같은 책을 열번 스무번 계속 반복해서 읽는 것을 좋아한다. 책 속에 담겨진 내용을 다시 음미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읽기 때문에 어른이 보아서는 재미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아이들은 다시 읽으면서 또 웃고, 또 다시 웃으면서 또 웃는 등의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이렇게 책을 많이 읽기 때문에 책 속에 담겨진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따라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달시키는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경우 심지어는 짧은 시간 동안에 만들어낸 아이디어라고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기도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